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제조실행시스템)
ERP가 기업의 경영층에 의사결정 정보를 제공해 준다면 MES는 중간관리층에 운영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MES는 공장의 현장을 운영하고 계획을 추적하고 그리고 생산성도 향상시킨다. MES는 주문에서 완제품까지 생산활동을 최적화할 수 있는 정보 및 제어 솔루션으로 제조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MES는 제품을 생산하는 현정에서 일어나는 생산정보를 4M(Man, Machine, Material, Method) 관점에서 직간접적으로 수집, 집계하고 실시간으로 정보를 처리함으로써 현장작업자에서 경영층에 이르기까지 생산현장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또한, 공유된 정보를 기반으로 의사결정된 내용을 시스템에 반영함으로써 생산운영활동을 최적화하는 것을 돕는다.
MES는 현장 설비에 작업지시를 하고 작업자 및 관리자에게 제조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작업진행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공유하며 부적절한 상황을 제거하기 위해 현장을 통제함으로써 현장의 생산목표를 달성하고 품질개선, 오류방지, 균형생산 등의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준다.
MES의 궁극적인 목표는 생산성 향상과 사이클 타임 감축, 설비효율향상, 불량감소, 재고감축, 제조원가절감을 통한 제조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
CRM은 기업이 고객과 진행되는 여러 가지 활동에 대한 정보를 관리하는 시스템으로서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자료를 분석하여 고객 중심으로 자원을 집중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 특성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하는 과정이다.
CRM 시스템의 전략은 기존 고객이나 잠재 고객 모두 대상으로 삼을 수 있다. 또한, 기존 판매 상품뿐만 아니라 새로운 상품을 대상으로 전개할 수도 있다. 하지만, CRM 시스템의 전략 원칙은 기존 고객의 고객관리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CRM 시스템의 전략에는 고객 유지 전략, 고객 활성화 전력, 고체 판매 전략, 과거 고객 재활성화 전략, 신규 고객 확보 전략이 있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사슬관리)
SCM은 기업 전체의 최적화를 위해 존재했던 정보, 물류, 현금에 관련된 업무 흐름을 공급사슬 전체의 관점에서 검토하여 정보의 공유화 및 업무 처리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고 공급사슬 전체의 효율을 향상시키려는 관리 시스템이다.
SCM 시스템이 과거보다 중요해진 이유에 있어서는 기업 활동 글로벌화, 다품종 소량생산체제, 기술의 급속한 발전이라는 요소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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